디지털시대의 모바일개념을 이용한 생장주거에 관한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Nomadic Architecture의 유래와 현대인들의 생활 방식 속에 있는 비 정주적인 특성에 관한 분석이다. 건축에 있어서 Archigram과 Metabolism을 통하여 볼 수 있는 20세기의 Nomadism의 발달과 현대인들의 의식의 변화로 인한 21세기의 Nomadism의 고찰을 통하여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또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는 시기에 볼 수 있었던 현대인들의 의식의 변화를 분석하여 모바일 컬쳐를 설명하고자 하였고 이를 통하여 이러한 의식들을 반영하여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주거에 관하여 디자인 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