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 영향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영향 요인들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인천소재 2개, 서울소재 1개 4년제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임상실습을 다 마친 학생 207명에게 설문조사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10월 11일부터 11월 3일까지였다.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은 김명희(2008)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임상실습 만족도는 이순희 등(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기효능감은 홍혜영(1995)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간호사이미지는 이순희 등(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전공만족도는 이동재(2004)가 전공만족 관련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Scheffe 사후검증, 피어슨 상관관계 및 다단계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전문직관은 5점 만점에 평균 3.43, 임상실습만족도는 5점 만 점에 평균 3.28, 자기효능감은 5점 만점에 평균 3.60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이미지는 5점 만점에 평균 3.71,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 균 3.88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종교(F=5.317, p=.000)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만족도, 자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및 전공만 족도 간에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임상실습만족도, 자 기효능감, 간호사이미지,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설명력이 높은 요인은 간호사이미지로 간호전문직관 변수의 52.0% 설명하였으며, 전공만족 도, 종교(천주교), 임상실습만족도를 포함하여 간호전문직관 변량의 총 60.1 %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간호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확립을 위해서는 간호교육에서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며, 더불어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내용이 교과과정 속에 체계적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