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그루지야의 관계: 남오세티야 분쟁을 중심으로"

Keywords 그루지야, 러시아, 남오세티야

Abstract

그루지야의 독립 이후 러시아와 그루지야 관계는 원만하지 못한 상태로 지속되다가 결정적으로 2008년 8월 그루지야의 남오세티야 침공이 러시아와의 전쟁으로 발전되면서 양국 관계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러시아의 무력개입과 남오세티야 및 압하지야 자치 지역들에 대한 러시아의 독립 인정에 항의하며 그루지야는 독립국가연합 탈퇴를 선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독립 이후 그루지야가 추구했던 대외정책노선의 변화를 시기별로 나눠 살펴봄으로써 그루지야와 러시아 갈등관계의 정치적, 경제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둘째, 남오세티야를 둘러싼 러시아와 그루지야 분쟁의 배경과 전개과정, 그리고 전쟁 발발 원인, 전쟁 후 국내외 상황을 고찰하였다. 결론부분에서는 앞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통해 러시아와 그루지야의 관계를 정리한 후 향후 양국 관계를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