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규제와 국내 철강산업의 카본 리키즈 연구

Abstract

탄소규제는 시행국가의 산업구조, 에너지MIX, 무역구조, 경제성장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얼마나 온실가스 감축비용을 낮추면서 자국내 산업을 녹색화 하느냐가 핵심이다. 결국 글로벌 녹색경주속에서 승자가 되기 위한 경쟁룰과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 에너지 집약형 산업구조, 제조업에 치중된 GDP, 한 자리 숫자도 안 되는 에너지 자립도, 에너지 산업의 공공기관화와 에너지 가격이 원가에 의해 연동되지 않는 상황, 중소기업의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