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운하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정부에서는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다 여론과 국민의 반대에 부딪혀 이를 중단하고 대신 경제 활성화 및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이라는 목적으로 경인 아라뱃길을 비롯한 4대강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그 필요성에 대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효과에 대한 명확하지 않은 설명으로 아직까지도 국민과 여론은 의혹의 눈초리 보내고 있어 자칫 국가적인 프로젝트가 용두사미의 형태가 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