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규제가 중국 제조업 생산성에 미치는 파급효과

Abstract

중국은 과거 30년 동안 개혁개방정책으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한 반면, 자원의 과잉개발, 환경오염이 점점 심화되어 왔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는 환경보호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정책목표로 설정하기에 이르렀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환경보호와 개발의 조화를 위하여 적정수준의 성장은 유지하면서 환경규제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환경규제가 기업 생산성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