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데이터베이스에서 일관성 유지를 위한 버전 관리 기법

Keywords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버전 관리자, 복제본

Abstract

그리드 컴퓨팅 환경에서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와 데이터 통합을 위하여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사용되며, 각 노드의 처리 성능과 가용성 향상을 위하여 서로 다른 위치에 복제본 데이터를 갖는다.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저장된 복제본 데이터에 대한 갱신이 발생하는 경우 그 우선순위가 모호해져 갱신에 대한 전파 순서가 섞이게 되고 결국 데이터에 대한 일관성이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그리드 데이터베이스에서 일관성 유지를 위한 버전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버전 관리자라는 버전 관리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각 복제본 데이터을의 버전을 관리한다. 버전 관리자는 초과용량 대기열과 우선갱신 대기열 갖고, 노드에서는 우선순위 대기열을 통하여 각 노드들에서 발생하는 갱신 연산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기존의 기법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갱신을 나타낸다. 제안 기법은 성능평가를 통해 안정적이고 빠른 갱신을 보임으로써 기존의 기법에 비하여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