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시공간 분석 지원을 위한 비중복 적재기법

Keywords 공간 ETL, 공간 데이터 중복,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시공간 분석지원을 위한공간 데이터의 비중복 적재 기법을 제안한다. SDW는 이기종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SDBMS로부터 공간 데이터를 추출한다. 제안 기법에서는 SDW에 소스로 참여하는 SDBMS에서 변경된 부분만을 추출하고, 이를 공간연산을 통해 중복된 데이터를 제거한 후 통합된 형태로 적재함으로써 빠른 공간 데이터 분석을 지원할 수 있으며, 저장 공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는 공간 마이닝등의 시간에 따른 분석 및 예측 분야에 효율적인 형태로 공간 데이터를 적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