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근대 일본사회의 교육제도와 이념

Keywords 昌平坂學問所, 林羅山, 창평판학문소, 임라산

Abstract

일본근세의 교육시스템 중에서 최고학부라 할 昌平坂學問所는 林羅山이 창설한 家塾이 막부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공설기관화 한 것이다. 家塾의 초기에는 將軍家에 사적으로 고용되어 각종 행정,외교, 전례관계의 실무를 맡으며 입지를 공고히 했다. 그러나 二代 鵞峰과 三代 鳳岡 이후부터는 林家의 학문적 역량이 점차 쇠하면서 일시 그 위치를 타 학파에게 내어주는 듯했다. 그러나 寬政期의 改革을 주도한 老中 松平定信의 배려에 의해 林家塾은 教育制度와 内容을 일신하고 林家의 家學인 朱子學을 正統으로 하는 官學校로 거듭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