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 모색

Keywords 다문화교육, 미디어, 전통적 교수방법, 구성주의적 교수방법

Abstract

한국이 다문화사회에 접어들면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고, 이에 맞춰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은 미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한국이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는 과정에서의 특수성이 고려되어 있지 않으며 교육대상과 교육내용 역시 특정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즉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교육’의 차원이 아닌 ‘복지’의 차원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