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 혼합형 학원수업 활성화방안을 위한 연구

Keywords 혼합형 학습, 온라인 컨텐츠, 지적재산권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대상 영어교육에 있어서, 온/오프 라인을 연계한 혼합형 학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영어학원의 학원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서와 인터뷰를 통하여 온/오프라인 혼합형 교육의 수행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국내 대형 사설 영어학원 영어강사 69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강사들이 혼합형 강좌를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온라인의 내용을 오프라인의 자신들의 수업과 연결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두 번째, 온라인 컨텐츠의 활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지적재산권 문제로 나타났다.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강의교재를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을 꺼려하였으며, 또한 다른 온라인 상의 자료 들을 활용함에 있어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것을 염려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현실적 시사점에 대하여,결론에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