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보육체제 일원화 방안 탐색

Keywords 보육과 보호, 유아교육체제, 보육체제, 일원화정책

Abstract

우리나라의 경우 미래 인적자원의 육성과 여성경제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유아교육체제와 보육체제의 이원화로 인해 유아교육계와 보육계간의 갈등으로 동일 연령 아동들에게 유아교육법과 영유아교육법 체제를 각기 달리 적용함으로써 정책의 비일괄성과 비형평성이 야기되고 있으며, 종사자와 전문가, 정책 입안자들 간에 소모적인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역사, 법적·제도적 차이점과 유사점을 분석하여 향후 유아교육·보육체제의 일원화 가능성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