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문법의 인과 관계 연결어미 연구

Title
한국어교육문법의 인과 관계 연결어미 연구
Authors
권미미
Keywords
연결어미, 교육문법
Issue Date
2008-1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 연결어미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급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연결어미의 교육을 위해 교육문법(pedagogical grammar)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연결어미 학습은 한국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연결어미를 처음 접하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재의 교육문법을 ‘-니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실제 학습자들의 작문 속의 오류를 분석하여 교육문법과 학습자 오류 생성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0587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14-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