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리더쉽이 단위학교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Title
학교장의 리더쉽이 단위학교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Authors
고채영
Keywords
비전, 차터스쿨
Issue Date
2008-1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Abstract
최근 들어 경쟁력을 상실해 가는 공교육 체제에
학교의 질을 높이자는 취지하에 학교선택권을 담
보로 자율과 책무성의 시장원리를 도입하는 새로
운 학교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요구는 자율형 공립, 사립학교라
는 대안적 학교 형태로 제안되고 또는 일부 구체
화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율성과 책무성
을 바탕으로 한 차터스쿨 학교장의 리더쉽이 학교
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한계점을 살펴봄으로서
한국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법을 차터
링 전략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0584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14-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