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교과서의 NIE 학습주제 분석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 신문 활용 수업 실태를 조사하였다. 3학년은 4가지, 4~5학년은 15가지, 6학년은 30가지 활동이 있었다. NIE수업 방법 면에서는 정보를 찾는 것이 가장 많았으나 학년이 높아질수록 정보의 이해․비판․창조의 과정 등 고등 사고를 요구하는 학습의 빈도가 늘어났다. 따라서 NIE를 위한 교사교육은 사례중심 교육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