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콘텐츠의 활용 방안 연구

Keywords 문화교육, 문화콘텐츠, 한국문화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한국문화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의 문화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이 개발한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하고자 한다.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활용가능성이 풍부한 문화콘텐츠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활용하는 방안은 아직까지 괄목할만한 지역에 대한 문화교육 교재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한국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의의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