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al Direction for Evaluation of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Abstract

교육평가는 교육활동과 교육가치의 평가이며, 교육활동의 중요한 요소로서 교육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교육평가에 대하여 잘못 인식하고 있는 바, 평가에 의해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평가가 곧 경쟁이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시험 성적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객관식 시험 문항이 타당하고, 양적인 점수가 정확하며, 시험 성적이 불량한 것은 학생의 책임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오해는 학생 성취도 평가를 파행적으로 실시케 하며, 시험 성적이 우수하면 모든 면에 우수한 것으로 오도되고 있다. 교육활동의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할 평가에 의해 학교교육과정 운영이 결정되는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와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평가체제가 바꾸어져야 한다. 첫째, 학습자 평가가 규준지향평가의 틀에서 벗어나 준거지향평가로 전환되어야 한다. 둘째, 평가 목적에 합당한 문항유형이어야 하고, 학생능력평가는 고등정신 기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지적 및 정의적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이어야 한다. 넷째, 과정과 결과를 함께 중요시하는 학습자의 전인적 발전 중심의 평가라야 한다. 다섯째,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교사는 평가능력을 기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적인 교육평가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