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행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Title
청소년의 행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Authors
임미향; 박영신
Keywords
학업성취별, 행복, 신뢰,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Issue Date
2006-1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Abstract
이 연구는 초, 중학생들이 성별 학교급별 학업성취수준별로 행복과 관련 변인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에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총 567명으로서, 초등학생이 302명, 중학생은 281명이었다. 질문지는 박영신과 김의철(2006)에 의해 제작되었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행복감과 생활만족도에서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행복감과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생활만족도에서 높게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그들의 부모님, 선생님과 친구에 대한 일반적인 신뢰가 높았다. 다섯째,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아버지와 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원을 많이 받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여섯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아버지로부터의 지원을 더 많이 받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친구로부터의 지원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자기효능감도 높았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0545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12-임미향,박영신.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