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과 한국의 근대문학 비교연구 시론 : 몽골의 '민담형 단편서사'와 한국의 '서사적 논설'을 중심으로

Keywords 민담형 단편서사, 서사적 논설, 대화체 양식, 계몽적 서사

Abstract

근대 이후 반세기 남짓의 시간은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교류를 맺어온 한국과 몽골의 관계를 단절시켰다 1990년 수교 이후 양국의 관계는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문학연구 특히 근대 이후의 문학연구는 매우 빈약한 상황이다 언어문제 자료 및 전문서적의 부족 등의 난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직접적인 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비교 가능한 지점조차 없을 것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두 나라 간에 직접적인 교류는 없었지만 당시 거의 모든 동아시아 국가들이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 속에 나라의 안위를 걱정함에 여념이 없었고 동시에 그들을 통해 근대를 맞이해야 하는 공통적인 상황에 놓여 있었다 이 과정에서 양국에는 각각 근대문학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성격의 문학형태가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몽골의 민담형 단편서사 와 한국의 서사적 논설 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