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안에서 철학사로 : 조선유학사 서술의 관점과 방식에 대한 검토

Keywords 주리, 주기, 실학, 장지연, 타카사히 도오루, 현상윤

Abstract

본고에서는 각종 '연원록', '사우록', '학안' 등 전근대 유학사 관련 자료 그리고 식민지시기와 해방 직후에 만들어진 장지연 다카하시 도오루 현상윤 등의 유학사에서 드러나는 관점과 서술방식에 대해 검토했다 특히 그 과정에서 도입된 '주리' 와 '주기' 개념을 활용한 조선 유학사 해석과 '실학' 을 통한 조선 후기 유학사 서술 등에 대해 그 득실을 논의한 후 근대화와 더불어 이루어진 유교에 대한 평가 중 대표적인 두 사례, 현상윤과 이상은의 평가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