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제’에서 본 한국 근대사-교육 정책과 언어운동의 측면에서

Keywords 언어정책, 조선어교육, 한글운동, 조선총독부

Abstract

근대, 특히 식민지 시대 조선의 언어 정책과 운동에 대해서는 최근에 국어학,사회언어학, 문학 등의 분야에서 주목하게 되었는데, 역사학의 시점에서 그 시대상을 밝혀내려고 하는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에 주목할 때 이 문제는 바로 역사인식을 좌우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되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근대 조선에서의 조선어(한국어)와 일본어 사이의 관계에 주로 주목하여 그 관계의 추이를 정책사, 운동사의 시점에서 정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