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 가치 실현의 관점에서 본 퇴계와 고봉의 理發氣發 논변

Keywords 소당연이불용이, 척설유형, 대설유형, 공부실천

Abstract

퇴계고봉의 四七논변은 결코 四端과 七情이 理氣에 분속될 수 있는지의 간단한 개념 논쟁이 아니며 또한 감정층면의 ‘自然感情’과 ‘道德感情’의 관계의 논쟁이 아니라, 같은 개념 하에서 정신현상구조에 대한 상이한 이해의 논쟁이다. 즉‘剔說유형’과 ‘對說유형’의 논쟁이다. 고봉의 ‘척설유형’은 존재론적 성질에서 사단과 칠정에 공통적인 발용 기제를 강조하였고, 퇴계의 ‘대설유형’은 존재론적 기초에서 사단과 칠정의 가치론적 구별과 근원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