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 서울』에 나타난 여성의 유형과 표상

Keywords 선데이 서울, 대중문화, 여성, 지배이데올로기, 조국근대화, 호명

Abstract

본고는 '선데이 서울'에 나타난 여성의 표상을 살펴보고, 이것이 당대 사회·정치적 배경과 어떻게 조응하고 있는가를 해명해보고자 한다. 1960년대 말 본격적인 대중오락잡지를 표방하며 등장한 '선데이 서울'은 당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며 1960-70년대 대중문화를 특징짓는 하나의 사건이라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특징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선데이 서울'은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성적기사들로 채워진 삼류 잡지로 치부되거나, 혹은 언론의 정치적 비판기능을 마비시키기 위한 ‘3S 정책’의 표본이라는 이유로 기존에 문화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하지만 비정치적인 영역이 어쩌면 가장 정치적으로 읽힐 수 있다는 역설을 감안한다면, '선데이 서울'의 연구는 1960-70년대 한국의 정치문화와 대중문화의 상관관계 및 그 양태를 조명하는 중요한 단서임과 동시에 동시대 문화사를 살피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