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에 있어서 자유무역원칙의 침투

Abstract

근대 서구제국주의는 자유무역체제와 같은 경제제도를 창출했다 각종 화폐를 고평가된 비율로 주요화폐에 맞춘다든가 내지로부터 주요물품을 이송하기 위해 방사선형태의 철도체계를 구성하는 것은 그 일환이었다 이러한 시설들은 세기에 해외 상인들의 연결망이 확장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유무역체제는 중국무역업자들의 활동을 고무시켰다 예를 들면 년에 코베에서 아시아로의 수출에서 중국의 해외상인들이 63%를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