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국연구 동향

Abstract

중국의 광대한 지역적 특성이나 국가의 정책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국의 대학 및 연구기관의 특성을 감안할 때, 중국 전역을 범위로 한국 관련 연구 저작을 총괄적으로 리서치 한다는 자체가 극도로 곤란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학문적 연구 동향을 관찰하는 형식의 연구에는 많은 한계가 있음을 전제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 역시 극히 한정된 조사 대상에 국한하여 분석을 전개하고, 이를 근거로 사회과학 영역에서 한국에 대한 중국 학계의 연구 경향이 어떠한 특색을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