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과 반동, 그리고 김수영

Keywords 4.19혁명, 급진자유주의, 사회주의, 민족민주혁명

Abstract

본고는 4・19혁명의 전국면 속에서 김수영이 당시의 기본 정세를 어떻게 이해 했으며, 당대가 제기한 민주주의와 민족문제, 통일문제 등에 어떤 견해를 가졌고 그가 현실의 혁명을 꿈꾸었다면 그 주체와 전략은 어떤 것이었는가를 고찰함으로써 김수영의 혁명 이후 1960년대의 시세계, 나아가 그의 시적 유토피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