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기 중엽, 평양지역 소재 고구려 벽화고분의 墓向에 관한 試論

Keywords 고구려, 묘향(墓向), 통치방식, 평양진출

Abstract

本考에서는 고구려가 樂浪지역을 영유하게 된 美川王代, 즉 4세기부터 그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하고 평양으로 천도하기에 이르는 5세기 전・중반으로 편년되는 평양지역 소재 고구려벽화고분의 墓向및 벽화 도상을 당시 고구려시대상황과 함께 살펴보았다. 또 이를 통해 集安지역의 原고구려세력이 평양지역으로 진출하여 통치권를 장악하기 시작한 시점을 추정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