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의 한국학 현황 및 전망

Abstract

21세기에 들어가면서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교육하는 세계 각국이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1992년에 시작된 베트남과 한국 간의 대외 관계를 비롯하여 한국에 대한 여러 분야를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베트남에 있어서 한국학이 설립된 지 올해로 14년째가 된다. 그 동안 양국간의 우호관계가 급속히 발전한 동시에 베트남의 한국학도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베트남에서 한국어 교육, 한국학 교육과 연구성과가 사회의 수요를 어느정도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생각하고 의논해야 할 것도 많다. 이 발표문에서는 베트남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학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시각으로 한국학 교육 및 한국학 연구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과 전망까지 언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