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한국어문학 교육현장에서의 느끼는 문제점과 그 해법

Abstract

대부분 한국어학과들이 중한 수교 이후에 설립되거나 혹은 최근에 걸음마를 떼기 시작하여 여러가지 해로사항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대로 계속 나아갈 경우 강의 및 연구 수준의 지속적인 저하를 초래함으로써 학생 교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스스로 입지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 나중에 퇴출 위기에 내몰릴지도 모른다. 따라서 한국어학과들은 이제부터라도 양보다 질을 우선시하고 아울러 강의 및 연구의 수준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그러자면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통해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서 혁신을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필자는 2001년부터 중국 학생들에게 한국어문학을 가르치면서 현장에서 경험하고 느낀 바를 바탕으로 문제점들을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해법을 찾아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