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연구의 동향과 '동아시아 한국학'

Keywords 국학, 한국학, 동아시아

Abstract

한국학의 의미는 한국 내부와 한국 외부에서 다르게 인식되어 왔다. 전통시대 동아시아 국제질서 속에서 한국은 지속적으로 자국에 대한 인식의 확대를 꾀하였다.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과 전개는 주체적 자아인식의 획기적 진보를 가져왔다. 개항 이후 국어와 국사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여 외국학에 대비한 '본국학'의 범주를 확인하기 시작하였다. 제국주의시대를 맞아 동포와 민족의 개념이 형성되면서 민족주의적 역사의식도 싹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