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우 캐소드 플라즈마 배열에 생성된 대면적 H2 플라즈마 특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40nm이하의 반도체 공정에는 고밀도 대면적의 H2 플라즈마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 되었다. 그 이유는 감광제 제거공정이나 게이트 형성 공정에서 기존의 O2 플라즈마나 CF4 플라즈마가 기판에 손상을 끼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면적에서 균일성을 갖는 고밀도 H2 플라즈마를 얻기 위해 hollow cathode의 배열을 이용한 연구를 하였다. 200mm의 지름을 갖는 cathode plate에 형성되는 hollow hole들의 지름, 깊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