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지연시간 단축을 위한 우선순위 기반의 비동기 MAC 프로토콜 설계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에서 각 노드들은 배터리로 동작되며 특정 지역에 배치되어 센서를 통해 그 지역의 정보를 수집 및 다른 노드들에게 전송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노드들은 배터리와 같은 제한된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의 성능과 이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이 네트워크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에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며 특히 MAC 프로토콜 계층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