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거리기반 인증 프로토콜

Abstract

사용자 인증은 사용자가 등록되어 있는지, 정당하게 허가받은 사용자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이 편리한 방법으로서 무선 통신을 활용한 사용자 인증방식이 제안된 바 있으나 이 방식들은 거리에 따른 신호의 감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하기 때문에 거리 조작을 통한 위장이 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서버와 사용자 사이에 미리 공유된 정보 이외에 추가적으로 초음파를 이용한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