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를 이용한 R-tree에서의 범위 질의의 병렬 처리

Keywords gpu를이용한rtree에서의범위질의의병렬처리

Abstract

R-tree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인 구조로 다차원의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다. 하지만 현대의 대용량화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R-tree를 통한 질의의 처리는 상당한 수행 시간을 요구한다. 특히 범위 질의의 경우, 잦은 디스크 접근으로 인하여 더욱 큰 수행 시간을 요구한다. 이러한 질의 수행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다중 디스크와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병렬로 질의를 수행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