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입자의 광학적 특성과 이를 이용한 발광 다이오드의 외부양자효율 향상

Abstract

본 논문은 Au, Ag 등 금속 나노입자의 광학적 특성의 이해와, 이를 질화갈륨 기반의 발광다이오드에 적용하여 외부양자효율을 증대시키는 원리에 대한 해석 및 실험적 검증에 관한 것이다. 금속 나노입자는 그 크기와 모양, 분포에 따라 흡수 및 산란 등의 상호작용의 정도와 파장대역이 바뀌게 된다. 이러한 금속 나노입자의 광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기존의 이론을 토대로 벌크 금속 내에서의 자유전자와 속박전자의 거동을 기술하고, 준정적인(q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