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도파로 표면 플라즈몬 공진 센서의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소형화와 집적화에 유리한 측면이 있는 평판 도파로 표면 플라즈몬 공진 (Surface Plasmon resonance, SPR) 센서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판 도파로 SPR 센서는 fused silica 기판을 구성되어있고 표면 플라즈몬을 여기시키기 위한 금속으로 Au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fused silica와 Au의 접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Cr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현한 평판 도파로 SPR 센서는 fused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기본 이론 3 2.1. 평판 도파로의 모드 해석 이론 3 2.2. 표면 플라즈몬의 특성 10 2.3. 도파로 표면 플라즈몬 공진 센서 (Waveguide SPR sensor) 19 제 3 장 평판 도파로 표면 플라즈몬 공진 센서의 설계 21 3.1. 평판 도파로 SPR 센서의 구조의 설계 21 3.2. 평판 도파로 SPR 센서의 전산모사 22 3.3. 금속 두께에 따른 평판 도파로 SPR 센서의 전산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