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화 형태의 차이를 이용한 컬러 볼륨 데이터의 펼친 영상 생성=

Abstract

펼친 영상 생성 기법은 장기를 가상으로 절개하여 펼쳐 보임으로써, 장기의 해부학적 구조를 한 눈에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존에는 CT나 MR 데이터와 같은 흑백 영상을 이용했지만, 본 논문에서는 장기의 실제 빛깔이 담긴 VKH(Visible Korean Human) 데이터의 컬러 영상을 이용한다. 펼친 영상은 컬러 영상과 구역화 영상을 토대로 생성한다. 구역화 영상은 컬러 영상으로부터 해부구조물의 테두리 정보를 저장한 영상이다. VKH 데이터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