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형 충격계수 및 가변길이 프리엠블을 이용한 저전력 MAC 프로토콜 설계/

Abstract

무선 센서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는 배터리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의 성능과 이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은 네트워크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네트워크 성능 향상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특히 멀티 홉(Multi Hop) 환경에 에서의 통신이 고려된 저전력 MAC 프로토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최근 제안된 MAC 프로토콜인 X-MAC은 스트로브드 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