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킹을 이용한 대용량 초음파 볼륨 데이터 렌더링=

Abstract

의료영상 분야에서 진단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초음파 영상은 인체의 내부에 초음파를 발사한 후 반향 된 초음파신호를 시각화하여 인체 내부의 형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투시 방법이다. 초음파 영상은 CT와 MR를 이용한 영상에 비하여 화질은 떨어지지만 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높은 해상도의 볼륨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제한된 용량의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 하드웨어에서 대용량 볼륨 데이터를 렌더링 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대용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