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brid OFDMA/SC-FDMA 기반 3GPP LTE 시스템에서 상향링크 릴레이를 이용한 성능 향상=

Abstract

3GPP LTE 시스템에서는 상향링크로 PAPR 효율이 좋은 SC-FDMA를 채택, 표준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주파수 영역에서 심한 왜곡이 생길 경우 OFDMA보다 성능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LTE-Advanced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셀 중심지역에서는 OFDMA를 사용하고, PAPR 효율이 중요한 셀 경계지역에서는 SC-FDMA를 사용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본 논문에서는 상향링크에서 Hybrid OFDMA/SC-FDMA를 기반으로 릴레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