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링 기반 이동 애드혹 네트워크를 위한 자원 효율적인 침입 탐지 및 역추적 기법=

Abstract

Mobile Ad-hoc NETwork(MANET)은 동적 위상 변화, 네트워크의 제한된 대역폭, 호스트의 제한된 에너지, 제한된 물리적 보안 등의 기존 네트워크와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들은 악의적인 공격들에 대해 MANET을 더욱 취약하게 만든다. 특히, Dos (Denial of Service) 공격이 MANET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자원 제약을 가지는 노드들의 지속적인 통신 참여로 인한 에너지 소모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