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strap과 Boosting 기법을 이용한 이종 단백질간의 상호작용 모티브 쌍 예측=

Abstract

지도 학습법과 많은 통계학적 기법은 단백질간의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위해서 Positive와 Negative 트레이닝 데이터 군을 모두 필요로 한다. Positive 데이터 군과 달리, Negative 데이터 군은 바로 상호작용 데이터로부터 얻을 수 없으므로 따로 생성해야 한다. 단백질간의 상호작용이나 분자간의 상호작용에서 상호작용하지 않는 모든 단백질 쌍을 Negative 데이터로 간주하면, Negative 데이터가 Positive 데이터에 비해 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