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분석 공격에 강인한 NTRU 공개키 암호의 효율적인 구현=

Abstract

NTRU는 1990년대 Hoffstein 등이 제안한 격자(Lattice) 기반의 차세대 공개키 암호체계로 IEEE에서 P1363.1 공개키 표준으로 고려되고 있다. NTRU는 기존의 공개키 암호와 동일한 안전성을 제공하면서 암호화 및 복호화 연산 속도가 빠르며 양자 연산 알고리즘을 이용한 공격에도 강하다는 이점이 있다. NTRU는 다항식 환(polynomial ring)상에서 연산을 하며 NTRU 암호 체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연산은 두 다항식의 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