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릴레이 시스템에서 계층적 변조를 이용한 성능 향상=

Abstract

기존의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의 수신 범위를 늘리고 수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릴레이를 이용하는 방식이 다양하게 고려되고 있다. 하지만, 릴레이를 이용하는 방식은 변조 방식에 따라 제한된 수신 범위를 갖고 릴레이가 추가됨에 따라 추가적인 시간슬롯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 변조방식과 두 개의 분산된 릴레이를 결합하여 2 홉 시스템을 구현하며, 수율과 최대 전송가능 영역을 모두 증대시킬 수 있는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단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