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암호 ARIA를 위한 고속 암호기/복호기 설계/

Abstract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전송이 늘어나면서, 초고속 인터넷 환경이 요구되고 있으나 네트워크에서 보안을 위한 암호화, 복호화 과정은 처리속도에 있어서 병목현상의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빠른 처리를 위해서 하드웨어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 암호 ARIA 하드웨어의 고속 처리를 위해 mixed inner and outer round pipelining 구조 제안하였다. 그리고 128, 192, 256-비트의 키 길이에 따라 암호화, 복호화가 가능하도록 멀티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