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에서 기능 모듈과 단백질 복합체를 찾는 알고리즘의 개발/

Abstract

많은 생물학적 과정은 개별적인 단백질 보다 단백질 그룹에 의하여 진행되며, 생물학적으로 동일한 그룹에 속하는 단백질들은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 상에서 조밀하게 연결된 서브 그래프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조밀하게 연결된 서브 그래프를 찾는 것은, 특징이 밝혀지지 않은 단백질의 기능이나 단백질 복합체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 상에서 clique과 near-clique을 찾는 알고리즘에 관한 것이다.

Description

1.Introduction 1 2.Related work 3 2.1.Definition of a module 3 2.2.Related works for finding modules in a protein interaction network 6 3.Algorithms for finding near-cliques 11 3.1.Original algorithms for finding near-cliques 11 3.2.Modified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