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특징 정보 선정 기반 하이브리드 온라인 서명 검증 시스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서명 검증에서 효과적인 특징 정보 선정을 위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특징 기반 시스템과 함수 기반 시스템을 융합한 온라인 서명 검증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특징 기반 시스템을 위해서는 서명을 고유하게 판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 특징 정보 259개를 추출하고 데이터 마이닝의 속성 선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93개의 특징 정보를 선정하였다. 함수 기반 시스템을 위해서는 13개의

Description

1. 서론 1 2. 관련 연구 4 2.1 온라인 서명 검증에서 분별력이 높은 특징 정보들의 선정 필요성 4 2.2 특징 정보 선정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 6 2.3 기존의 온라인 서명 검증 시스템 8 3. 특징 정보 선정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온라인 서명 검증 시스템의 설계 10 3.1 하이브리드 온라인 서명 검증 시스템의 구성 10 3.2 특징 기반 서명 검증 15 3.2.1 후보 특징 정보 집합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