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섹터 구성 기법을 이용한 플래시 메모리 상의 B-트리 설계 및 구현=

Abstract

최근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대용량 저장 장치로 인정받고 있다. 플래시 메모리 상에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드 디스크와 다른 특성을 갖는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고려한 인덱스 기법이 필요하다. 기존에 제안된 플래시 메모리 상의 B-트리 인덱스 기법은 빈번한 플래시 메모리 쓰기 연산을 줄이기 위하여 B-트리에 대한 변경 정보를 인덱스 유닛으로 표현하여 예약 버퍼에 저장하고 예약 버퍼가 다 차게 되면 인덱스 유닛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