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센서 기반 상호호환 지문인식: 적합성 및 성능평가/

Abstract

바이오인식(biometrics) 기술 가운데 지문인식은 정확성 및 소형화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바이오인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지문입력 센서들은 영상 획득 방식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방식이라하더라도 제조사마다 센서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기종(heterogenous) 센서로 획득된 동일 지문의 영상들은 상호호환이 어렵다. 또한, 지문인식 알고리즘의 경우 지문 특징점(minutiae)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