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 기반의 공간정보 큐브를 이용한 공간 데이터 분석=

Abstract

최근 인공위성, GPS 등을 이용한 지리정보 구축사업을 통하여 많은 양의 공간 데이터가 공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있다. 공간 데이터는 유용한 지식을 발견하기 위한 공간정보로 발전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의사결정자들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특히 공간정보가 기존의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에 gERP, gCRM, gSCM 등과 같이 적용되면서 공간 의사결정 지원 기술이 중요하게 되었다. 공간 의사결정 지원 기술은 공간 및 비공간 이력 데이터를